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메가3 효능 없다? 거짓과 실제 효과 등 총정리

by 허니리뷰 2021. 9. 25.
반응형

오메가3 하면 건강기능식품으로 매우 유명하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 몸에 그만큼 큰 효능이 없다고 주장하는 이야기들이 꽤 많다. 실제로 오메가3는 효능이 있을까? 혹은 많이 부풀려진 것일까? 오늘은 오메가3의 진실과 거짓을 밝혀보려고 한다.

 

 

  • 오메가3의 알려진 효능

오메가3 하면 비타민과 같은 알약 형태의 그것을 떠올리기 쉬울 텐데 우리가 주로 알약으로 섭취하는 비타민이 결국 어떠한 성분이듯이 오메가3도 사실 동물이나 식물에서 추출할 수 있는 지방산이다. 오메가3에는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1. 암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

2.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확률을 낮춰준다.

3. 관절염을 포함한 염증에 효과가 있다.

4. 정신질환에 효과가 있다.

5. 아토피 질환을 치료한다.

6. 천식 발작 등을 예방한다.

7. 뇌와 시각 기능을 향상한다.

8. 인지 조화에 효과적이라 치매 등을 예방한다.

9. ADHD, 자폐증 등 발달장애 치료에 효과가 있다.

10. 당뇨병에 효과적이다.

 

위 10가지가 오메가3의 효능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것들이다. 그렇다면 정말로 오메가3는 위의 효능을 확실하게 발휘할까?

 

 

  • 오메가3의 진신과 거짓

 

1. 암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

정확히 말하면 오메가3의 보충이 암의 발생 확률을 낮춘다는 근거는 빈약하다. 다만 유방암의 경우에는 오메가3가 암 발생 확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하긴 한다. 항암치료 등의 환자 입장에서 강도가 높은 치료를 하는 중에는 환자의 식욕이 떨어져 있을 수 있는데 그런 환자에게 오메가3 보충은 식욕을 증진해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다.

 

2.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확률을 낮춰준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가 심혈관계 질환 발병 확률을 낮추는 데에 영향을 준다는 근거는 없다. 최근에는 오메가3가 심박세동의 발생 확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서 오메가3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지 주지 않는지 혹은 오히려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끼치는지 등의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3. 관절염을 포함한 염증에 효과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효과가 있다. 2013년에 진행한 연구에서 오메가3가 염증의 혈액 마커를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류머티스 관절염의 경우엔 연구가 더 활발했는데 미국 국립보완통합 보건센터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 등을 함유한 보충제가 류머티스 관절염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4. 정신질환에 효과가 있다.

확실하고 유의미하게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없지만, 정신적으로 타격을 받았거나 받고 있는 사람이 정신질환으로 전환되는 것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하는데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시사하는 연구 결과가 있다.

 

5. 아토피 질환을 치료한다.

확실한 연구 결과는 없으며 실제로 치료가 되는지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는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6. 천식 발작 등을 예방한다.

역시나 증거가 없다

 

7. 뇌와 시각 기능을 향상한다.

뇌와 시각 기능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인 도코사헥사엔산은 오메가3의 지방산이다. 그렇기에 뇌와 시각 기능 향상과 신경 발달이나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있어서 오메가3는 필수 영양소 후보로서 이름을 올리고 있다.

 

8. 인지 조화에 효과적이라 치매 등을 예방한다.

뇌 기능에 있어서 효과가 있는 오메가3이기에 심하지 않은 인지적 문제 해결에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치매 치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근거는 없다.

 

9. ADHD, 자폐증 등 발달장애 치료에 효과가 있다.

어떤 연구 결과에서는 ADHD 등의 치료에 오메가3가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효과가 없다는 결과를 내기도 한다. 연구 결과가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대체로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10. 당뇨병에 효과적이다.

오메가3의 다가불포화지방산이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가장 긴 시간 동안 연구된 신빙성 있는 연구에서는 오메가3의 섭취가 당뇨병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냈다.

 

 

  • 정리하는 글

결론적으로 오메가3의 알려진 효능 중 대부분은 근거가 희박하여 믿을만한 게 못 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위의 효능들 중 뇌와 시각 기능을 향상한다거나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고,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고, 섭취 시 오랜 기간을 복용하여도 대부분은 부작용이 없음으로 치료제가 아닌 영양제나 보충제 느낌으로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