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배당 주 ETF vs 펀드 맛있게 투자하자! (구성 종목, 운영 보수 총정리)

by 허니리뷰 2021. 12. 29.
반응형

요즘 들어 배당이 높은 주식에 투자하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추가로 ETF 열풍까지 합쳐지면서 자연스럽게 고배당주 ETF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서 오늘은 어떻게 고배당 주 ETF에 투자하는 게 좋을지 또 구성 종목이나 운영보수는 어떤지 총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고배당 주 ETF

 

왜 지금 고배당 주 ETF를 사야 할까?

 
오늘은 우선 한국 고배당 주 ETF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한화자산운용의 아리랑 고배당 주라는 ETF가 가장 유명한 상품입니다. 이런 고배당 ETF는 최근과 같이 금리가 쭉 꾸준히 낮아지는 환경에서 더욱 실감이 날 수밖에 없는 특징을 가지고 시장 금리가 상승하는 구간에서 즉, 주식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는 시점에서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상황이겠죠?
저금리 시대가 되면서 정기 예금의 1년 금리 수준이 1%대로 떨어졌습니다. 그렇기에 코스피의 배당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느껴지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배당 수익률은 분자에 있는 배당금을 부모의 주가로 나누어서 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배당금이 앞으로 늘어나면 투자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고 주가가 불안해서 하락할수록 마찬가지로 배당주의 매력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주는 금리 상승 구간이 특히 강한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요. 노란색 박스로 4개의 구간으로 비교해 봤습니다. 노란색의 미 국채 10년물 기준으로 고배당 지수와 비교를 해본 것입니다. 주로 미 국채금리가 1%포인트 이상 크게 상승하는 구간들에서 고배당 주 ETF의 수익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코스피가 크게 하락하는 경우에도 굉장히 우수한 방어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RIRANG 고배당 주 ETF

아리랑-고배당주-ETF

 
업종의 대부분이 금융주로 구성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65% 정도가 오른쪽에서 보고 있는 우리, 하나, kb, 신한 같은 은행주들과 삼성화재가 보험주, 삼성증권 같은 증권 주식 등이 편입된 걸 확인해 볼 수가 있습니다. 3년간 배당 수익률은 연 4% 후반에서 5% 정도 때 수익률이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배당주 ETF가 있는 반면에 배당주 펀드들도 있습니다. 가장 큰 우리나라의 배당주 펀드는 신형 자산운용의 밸류코 배당이라는 펀드입니다. 이곳에 베어링코 배당이라는 펀드가 있는데요. 이 펀드는 배당 ETF에 비교 했을 때 잘하는 구간에서는 큰 수익률을 내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한 구간에서는 손실을 크게 내기도 합니다. 이유는 쉽게 생각하면 삼성전자와 같은 일부 비중의 차이 때문에 그렇습니다.
투자 설명서를 찾아보면 신용 밸류 고배당 펀드 투자 투설에서는 고배당 주식 위주로 투자하되 자산 총액의 50% 초과해서 투자한다고만 돼 있지 100% 꽉 채워서 고배당 주식에만 투자한다고 돼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일부 비중은 대형주 즉, 삼성전자 등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을 쫓아가야 하므로 시가총액이 가장 크고 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국내 최고 대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ARIRANG ETF는 보셨다시피 삼성전자 등의 대기업이 아닌 말 그대로 배당주 위주로 채워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가 성장할 때는 펀드가 상승하고 삼성전자가 힘들 때는 상대적으로 ETF가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ETF vs 펀드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간단하게 정리하면 펀드는 베어링코 배당 펀드, ETF는 ARIRANG 고배당 주 ETF라고 생각했을 때, 두 상품 모두 최근 1년 상승률은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펀드의 장점은 삼성전자 등이 포함되어 있기에 배당주는 물론이고 이런 기업에도 한꺼번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이 투자하시면 되고, ETF에는 말 그대로 배당주가 꽉 들어차 있으니 고배당 주에만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은 ETF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ETF에 투자하시고 삼성전자 등의 개별 주에는 따로 투자하는 것인데요. 이유는 펀드의 보수율이 최대 1.3%가 넘는 데에 비해서 ETF의 보수율은 0.23%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1%의 차이가 얼마나 큰 차이인지 아실 거라고 믿습니다. 차라리 고배당 주 ETF에 투자하며 자신이 따로 투자하고 싶은 개별 주에 직접 투자 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인 이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