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플레이션이란 그린(Gree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이다. 세계적으로 친환경을 강조하는 추세에서 이와 관련한 원자재 비용의 증가에 따라 전체적인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린플레이션
그린플레이션의 원인
그린플레이션이 생기는 원인은 근본적으로 세계적인 친환경 선호의 증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친환경과 관련된 소재인 구리나 알루미늄 등의 수요가 올라서 가격이 오르고, 탄소 중립을 위해서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면서 에너지 가격이 올라 사회 경제 전반적인 물가가 오른다.
그린플레이션 관련주
항상 어떤 원자재나 제품의 쇼티지 등을 통해서 뜨거워지는 주식들이 있다. 그래서 얼마 전까지 요소수 관련주들이 폭등하였다. 하지만 이런 주식들의 소식을 뒤늦게 접한후에 매수하면 오히려 고점에서 매수를 하게 돼서 손실을 보고 매도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하지만 이번 그린플레이션 관련주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매우 큰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전 세계적인 친환경 선호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심지어 중국까지 포함한 전 세계 국가가 이미 탄소 중립을 2040~60년까지 달성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린플레이션 관련주들은 충분히 길게 보고 꾸준하게 수익을 만들어 갈 만한 주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제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1. SK가스
LPG 관련 국내 1위 기업이다. 전 세계적으로 결국에는 모든 에너지를 태양열이나 풍력 등의 완전한 친환경 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지만, 해마다 엄청나게 증가하는 에너지 소비량을 감당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그렇기에 가스류와 원전 등으로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켜줘야 하고, 자연히 SK가스도 향후 몇 년간 주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현재는 고점을 찍은 이후에 위드코로나 이슈가 식은 이후 다시 주가가 눌린 상황이다.
2. 두산 중공업
많은 사람이 의아할 만한 주식이다. 보통 그린플레이션 관련주는 가스 관련주들이다. 하지만 나는 두산 중공업도 그린플레이션 관련주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두산 중공업은 국내 최고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소형원전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탈원전 정책을 펼치고 있기에 주가가 매우 낮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원전이나 SMR을 가동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미 세계 여러 나라들이 SMR 계발에 착수해있다. 또한, 두산 중공업은 수소나 풍력 등 친환경 에너지에서도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니 꼭 담아두어야 하는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재무재표 상 불안한 점이 많은 기업이긴 하다. 올해 흑자 전환이 되긴 했지만, 근 몇 년간 손실을 본 기업이고 보채도 자본에 비해 두 배 수준이다. 게다가 per가 50으로 높은 수준이기에 현재 가치만으로 판단했을 때는 오히려 고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상 증자까지 진행하면서, 주주들의 반감까지 샀다. 그럼에도 두산 중공업의 미래에 투자할만 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만 매수하길 바란다.
3. 포스코인터내셔널
미얀마 등에서 가스전 사업을 하고 있다. 전기차 관련 구동모터를 생산하기도 하므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망하다고 할만한 기업이다. 순이익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현재 재무제표상 가치도 저평가되어 있으므로 굉장히 좋은 종목이라고 판단된다.
4. 지에스이
도시가스 공급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경상남도의 절반 정도의 도시가스를 관리하는 기업인 만큼 그린플레이션 관련주로서 적합하다. 그 외에도 국내 산업단지들에도 대용량으로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현재 글을 쓰는 날짜 기준으로 하루에 30%의 주가상승이 있었다. 앞서 설명했듯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그린플레이션은 계속해서 유효할 것이므로 아직도 충분히 유망한 종목이다.
5.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천연가스를 받아서 여러 용도의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역시 오늘 엄청난 상승이 있었던 기업이다. 가장 큰 장점은 현재 공급하고 있는 지역에서 독점적으로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경쟁 없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전망이 있다.
6. 한국가스공사
국내 발전사나 도시가스 사에게 가스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그린플레이션에 투자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하는 기업이다. 근 몇 년간 수익이 일관적이지 못하고, 손해가 난 해도 많았지만, 점차 가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서 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아직 기업의 가치도 저평가되어 있다고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