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폭락장에서 살아남는 방법 인버스, 레버리지 주식 투자의 모든것

by 허니리뷰 2022. 1. 11.
반응형

미국이 기준 금리를 올리고 경제적 긴축 정책을 펼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전세계적으로  주식 시장이 휘청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역발상을 발휘해 인버스나 레버리지 혹은 둘 다를 이용한다면 수익을 낼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폭락 장에서 살아남기 인버스? 레버리지?

1. 용어의 뜻

 

인버스 투자

주가가 내려갈 것에 투자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는 보통 해당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는 만큼 수익을 얻습니다. 하지만 인버스 투자는 해당 주식의 가격이 내려 갈 때 수익을 냅니다.

 

레버리지 투자

레버리지는 빚을 내서 투자의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면 주가가 오를 때 더 많이 오르고  하락할때 더 많이 하락합니다. 예를 들어 2배 레버리지 상품이 있다면 일반적인 상품이 1% 주가가 상승했다면 2배 레버리지 상품은 2%의 가격 상승을 받습니다.

 

 

2. 어떻게 투자할까?

인버스나 레버리지 투자는 일반적인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개별 종목을 구매하기보다는 ETF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ETF란 자금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하나의 종목만 사는 게 아닌 어떤 목적성을 갖고 여러 종목을 하나의 상품에 담은 형태입니다. 예를 들면 TIGER 차이나 전기차 ETF는 중국 전기차와 관련된 여러 기업에 동시에 투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고, FANG 플러스 ETF는 메타, 애플, 구글, 테슬라 등 미국의 대표 기술주들에 한 번에 분산투자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투자에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을 필요 없이 ETF에 투자하면 여러 가지 효과를 보며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버스 투자와 레버리지 투자 또한 ETF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오늘 추천해 드리는 ETF는 KODEX 레버리지와 KODEX 인버스입니다.

 

두 ETF 모두 한국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지수를 추종한다는 뜻은 말 그대로 개별 상품이 아니라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ETF의 수익률도 변하는 ETF를 말합니다. 코스피 200에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사실상 그 상위 200종목의 지수인 코스피200 지수는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상태를 그대로 알려주는 지수라고 말해도 무방합니다.

 

 

3. 투자 방법과 추천 이유

투자 방법

위 두 상품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200지수가 1% 상승하면 KODEX 레버리지 ETF는 약 2% 상승합니다.

코스피 200지수가 1% 하락하면 KODEX 인버스 ETF는 약 1% 상승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지수가 오를 거로 생각하시면 레버리지 상품에

내려가리라 생각하시면 인버스 상품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추천 이유

 우선 개별 종목이 아니라 ETF에 투자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개별 종목이 오를지 내릴지 확신할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물론 차트를 기술적으로 잘 분석하시는 분들이거나 가치 투자를 통해서 장기적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좀 더 단순하게 투자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하나의 종목이 오를지 내릴지 판단하는 것은 힘들지만 지수가 오를지 내릴지를 생각하기는 쉽습니다. 예를 들면 코로나 19가 터졌을 때 지수가 폭락할 것은 누구나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수가 폭락한 이후에 미국 연준에서 양적 완화 정책을 통해서 경기를 부양한다고 발표했을 때 지수가 오르리라는 것은 누구나 예측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몰라도 분명 다시 오를 것이라는 것은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이번엔 연준에서 금리 인상과 양적 긴축을 이야기할 때 당연히 지수가 내릴 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매일 꾸준히 오르거나 내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을 기준으로 몇 개월 후, 몇 달 후를 보면 지금 상황에서는 지수가 내릴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이 맞습니다. 

 레버리지를 추천하는 이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수가 폭락할 것이라고 예측해도 막상 인버스에 투자하기는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또 투자하셨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까지 지수가 하락한 이후에 반등할지 예측하는 것은 힘듭니다. 그렇기에 지수가 하락한 이후에는 하락한 가격에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중에 다시 지수가 회복됐을 때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4. 당부드리고 싶은 말

어떤 투자 방법도 그렇듯이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어느 정도 확정적으로 하락이 결정되어 있을 때, 혹은 이미 하락할 대로 하락해서 상승할 일만 남았을 때 아주 유효한 방법입니다. 물론 인버스 상품을 매수했는데 지수가 오를 수도 있고, 레버리지 상품을 구매했는데 지수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그런 단기적인 고통을 겪고 이겨내실 수 있는 장기투자자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몇 개월 후의 하락이나 상승을 예측했어도 매일매일 시황을 체크하며 자신의 판단이 정말 옳은 것인지 꾸준하게 탐구하셔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세상에 큰 타격을 줄 만한 전염병이 전 세계에 퍼져서 지수가 하락했어도 그 치료제가 발병되었다는 소식이 나오면 다시 지수는 상승합니다.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이시고 장기적으로 인내하며 자신의 판단을 믿는다면, 분명히 쉽고 빠르게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