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란?
우선은 어디 가서 nft 이야기가 나왔을 때, 한마디 할 수 있는 정도까지는 이해하시는 것이 좋겠죠? nft라는 것을 그냥 사전적으로 보면 말 그대로 대체 불가 토큰입니다. 우리가 토큰 하면 가상화폐 혹은 돈 이렇게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요. 회수권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nft는 계약된 계약서 같은 형태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우선 가상화폐랑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은 우리가 가상화폐라고 하는 것들을 100원짜리로 치면 100원짜리가 몇 년도 100원짜리인지가 중요한 게 아니라 100원이라는 걸 거래할 수 있는 혹은 교환할 수 있다는 내용이 중요한 것이니까 90년도 100원짜리든 2000년도 100원짜리든 100원이니까 대체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근데 대체 불가능하다고 하는 건 쉽게 말해서 계약서라고 치면 인감 도장이 찍혀 있는 계약서라고 쳤을 때, 계약서의 포맷은 똑같지만, 그 안의 내용이 모두 다르듯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nft 또한 비슷하게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면 700호 계약서는 1억일 수도 있고 800호 계약서는 2억일 수도 있고 이런 내용이 다르다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이라는 건 저런 식으로 어떤 계약서의 형태가 될 수도 있고 회수권의 형태가 될 수도 있지만 그게 다른 것과 대체할 수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는 가치만 같다면 얼마든지 대체가 가능하지만 nft는 비슷한 형태를 띠더라도 그 내용이 다르기에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직 어떤 뜻인지 확 와닿지 않으시더라도 아래 내용을 보다 보면 조금씩 이해가 가실 거에요.
NFT의 활용
nft는 디지털 자산에 대한 일종의 보증서 같은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nft는 어떻게, 어디에 활용 할 수 있을까요?
nft의 가장 큰 장점은 대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희소성에 열광합니다. '모나리자'라는 세계적인 미술품이 있을 때, 모나리자의 원본 작품은 헤아리기조차 힘들 정도로 엄청난 가치를 지녔지만, 그 외의 복제품들은 딱히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때 어떠한 내용에 대해서 nft가 가치를 부여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프로농구 무대 nba의 하이라이트 장면의 nft가 수십억 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장면 자체에 대한 원본 소유권의 가치를 매길 수 있다는 것이죠. 그 장면은 유튜브 등에 검색만 하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그런 영상 하나가 수십억 원의 가치를 갖는다는 게 와닿지 않으시죠? 모나리자 또한 어떤 사이트에 검색하든지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원본 그림의 가치는 어마어마합니다. 비트코인 또한, 그 자체로서는 아직 큰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코인 시장은 수백조 이상의 자금이 들어와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그 가치를 매길 때 그 가치의 '실효성'보다는 '희소성'에 더 높은 가치를 책정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희소성을 부여받은 nft나 가상화폐들에 엄청난 자본이 들어와 있고, 앞으로도 들어올 이유입니다. 블록체인 기술 자체에 큰 결함이 있어서 그 내용의 희소성을 잃게 되는 것이 아니라면 앞으로도 여러 nft들의 가격은 계속해서 오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NFT 투자
현명한 투자자라면 어떤 투자처라도 선입견을 가져선 안되며 자신이 이익을 볼 수 있는 투자처라면 과감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의 대가 레이 달리오도 원래는 가상 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만 하다가 얼마 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의 가상 화폐 자산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훌륭한 헤지 자산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처럼 위대한 투자자들은 항상 공부하고 자신의 생각이 틀렸으면 반성하고 전략을 수정합니다. nft 시장은 많은 사람이 열광하는 희소성의 가치를 만들어주는 블록체인 기술과 인터넷 환경의 쏟아져 나오는 콘텐츠들이 만나서 생겨난 굉장히 유망한 시장임은 더는 부정하기 힘든 사실이 되었습니다. 그 시장에 투자해야겠다는 마음이 드셨다면 과감하게 투자하시는 게 맞습니다. 하나만 조언을 해드리자면 nft 투자를 하실 때는 평소보다 더 긴 호흡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nft는 코인이나 주식 투자와 다르게 어떠한 자산의 펀더멘탈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희소성이나 가치 등에 투자하는 형식입니다. 자신이 투자한 nft가 갑자기 가치가 엄청나게 오르는 것을 바라고 투자하는 것은 좋은 태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댓글